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허필선

728x90
반응형

 


1000권이 넘는 책을 읽고, 매년 100편의 서평을 쓰고, 책을 내고, 강사가 되는 그 시간들을 겪어나가면서 자신이 생각한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그리고 통찰력 있게 풀어놓은 책이다.
코로나19가 시작되고 나서 시작한 나의 독서생활에 대해 다시금 용기를 주는 책이었고, 책을 읽는 것이 그냥 시간 낭비가 아니라는 것을 한 번 더 생각해보게 해 준 책이다.
또 이 책은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여러 가지 기술적 접근, 독서법에 대한 이야기도 하지만, 독서를 통해 자신이 성장하는 스토리와 독서가 자신을 변화시켰던 부분에 있어 왜 중요하며,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말해주고 있다.
한동안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있었고, 책 제목만 봤을 때는 왠지 그 아류작 같은 느낌이라 손이 가는 책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 책은 우리가 쉽게 독서를 배울 수 있도록 길 안내를 하는 책이다.
꾸준히 독서를 하다가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인지 생각하며 슬럼프에 빠진 사람, 그리고 이제 독서를 통해 나를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은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책 내용에 마음이 가는 부분이 있어 몇 구절을 소개하면

변화라는 것은 점진적이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노력을 통해 일정의 한계점을 넘어섰을 때 변화는 한꺼번에 찾아온다. 변화를 감지하는 시점은 순간이지만, 그 변화를 맞이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척이나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단시간에 성공한 사람은 단시간에 망한다. 81p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신을 의심하고 경계하는 것이다. 자만심으로 가득 차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의 성장은 없다. 스스로 부족함을 깨닫고 배우고자 하는 겸손함이 있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성장하게 된다. 97p

 

아무리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희망을 품고 지금보다 나은 삶을 열망하더라도, 그곳에 도달하는 노력을 실행하지 않으면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꿈은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꿈에 다가서는 것이기 때문이다. 224p

 

내가 마지막으로 나에게 질문을 해본 적이 언제일까? 책을 통해 질문을 찾고 나에게 물어보는 과정을 통해 나를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렇게 나를 채우는 독서가 되어야 한다. 229p

 

세상에 답이 정해진 것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그것이 답이라는 것은 누가 증명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이 그렇다고 한 것, 그리고 내가 믿고 있는 것이 정말 사실일까? 항상 의심하고 다른 사람의 다양성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속에서 우리는 성장하고 창조는 시작된다. 251p

 

독서는 자기를 깨우는 과정일 뿐이다. 독서만 한다고 해서 책에 있는 지식이 내 것이 되거나 나를 변화시키지 않는다. 독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고,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272p


※ 발췌한 글을 다시 읽어보니,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독서를 실천하게 할까? 그리고 실행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써서 글을 쓰고, 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2022년 독서의 세계로 한번 빠져보면 어떨까?


 

 



2022.02.06 - [독서록] - 마음챙김 - Good Morning, I Love You

 

마음챙김 - Good Morning, I Love You

작년(2021년) 여름 마음챙김이라는 8주간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14명의 지인들과 프로그램을 배운 적이 있었다. 그리고 벌써 반년이 지나는 동안 아침에 일어나 명상을 하거나, 주의를 기울여 집

raindrops74.tistory.com

https://m.blog.naver.com/craypig/222295607260

 

[서평]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_허필선작가

안녕하세요, 공감씨의 하루 공감씨예요.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교류를 비대면으로 하고 있는 덕분으로 평...

blog.naver.com

https://www.youtube.com/watch?v=Ae0gJNCaEvo&list=RDAe0gJNCaEvo&start_radio=1

마지막으로 Lenka - The Show 라는 노래로 변화되는 삶을 살기를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로하, 나의 엄마들 - 이금이  (0) 2022.03.07
1등의 독서법 - 이해성  (1) 2022.02.26
마음챙김 - Good Morning, I Love You  (0) 2022.02.06
책은 도끼다 - 박웅현  (0) 2022.01.06
한숨의 기술 - 임소라  (0) 202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