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미자야와 겐지 「비에도 지지 않고」

728x90
반응형

김연수의 소설 「이토록 평범함 미래」 중 "난주에 바다앞에서"에 등장한 미자야와 겐지의 비에도 지지 않고라는 시가 마음에 들어왔다. 그런데 책은 중간에 생략..대략난감

그래서 미야자와 겐지의 시를 찾았더니, 「비에도 지지 않고」라는 그림책과 시집 등...... 이토록 유명한 작가였구나!!
나의 무지를 깨달았다.

이 시인처럼 살 수 있을까? 욕심도 없고 화도 내지 않고......
모두에게 바보라고 불리는 칭찬도, 미움도 받지 않는 그런 사람일 수 있을까?

아직 내가 이를수 없는 초월의 경지에 있는 이 시인의 마음으로 다가가고 싶다.


미야자와 겐지「비에도 지지 않고」

비에도 지지 않고
바람에도 지지 않고
눈에도 여름 더위에도지지 않는
건강한 몸을 가지고
욕심은 없고
절대로 화내지 않고
언제나 조용히 웃고 있는
하루에 현미 네 홉과
된장과 약간의 야채를 먹고
모든 일에
자기 잇속을 따지지 않고
잘 보고 듣고 알고
그래서 잊지 않고
들판 소나무 숲 그늘 아래
작은 초가집에 살고
동쪽에 아픈 아이가 있으면
가서 돌보아 주고
서쪽에 지친 어머니가 있으면
가서 볏단 지어 날라주고
남쪽에 죽어가는 사람이 있으면
가서 두려워하지 말라 말하고
북쪽에 싸움이나 소송이 있으면
의미 없는 일이니 그만두라 말하고
가뭄이 들면 눈물 흘리고
추운 여름이면 허둥대며 걷고
모두에게 바보라 불리는
칭찬도 받지 않고
미움도 받지 않는
그런 사람이
나는 되고 싶다.




2022.12.29 - [책이야기]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손웅정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손웅정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첫 번째 생각은 "책 읽는 사람은 역시 다르다"였다. 손웅정은 자신의 인생에서 축구를 빼면 남는 게 책 읽기라고 한다. 축구와 독서 이 두 가지가 내 삶을 지탱해온 두 축이

raindrops74.tistory.com

https://www.youtube.com/watch?v=5eMKvs319i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