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마다 끄적끄적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에릭바커 저) -일생일대의 멘토를 만나는 5가지 원칙

728x90
반응형

※ 일생일대의 멘토를 만나는 5가지 원칙 ※

 

 


 

1. 멘토에게 절실함을 보여줘라.

   - '스승은 제자가 모든 준비를 마쳤을 때 나타난다.'는 격언이 있다. 실력을 쌓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 멘토를 얻기도 어렵지 않다. 멘토는 적절한 조언과 충분한 지식으로 내 등에 날개를 달아주고 싶은 것이지, 걸어 다니는 교과서가 되어 지식을 읊어주고 싶은 것이 아니다. 214p

 

2. 멘토를 조사하고 연구하라.

   - 멘토를 조사하는 것은 찬사를 보내기 위해서 그리고, 그 사람이 내게 맞는 멘토인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멘토를 구하는 일은 하룻밤 유흥이 아니라 결혼과 비슷하다. 215p

 

3. 멘토의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 멘토와의 관계를 시작하는 완벽한 포석은 '좋은 질문'이다. 구글검색으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은 하지 마라. 멘토에게 던지는 질문은 결정적인 순간에 써야 한다. 217p

 

4. 차분히 관계를 쌓아나가라.

   - 나는 멘토와 관계를 쌓기 시작하려는 것이지 물건을 팔려는 것이 아니다. 그런 관계는 시간이 걸린다. 한단계씩 관계를 쌓아가는 조치가 필요하다. 의견을 서로 주고받는 식의 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조언만 들으면 끝나는 대화는 멘토와의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218p

 

5. 자랑스러운 멘티가 되어라.

   - 도움을 준 시간이 낭비이기를 바라는 멘토는 아무도 없다. 결국 나의 목표도 멘토의 목표도 '내가 멋진 성과는 내는 것'이다. 그리고 멘토는 자신이 훌륭한 멘토로 여겨지길 원한다. 219p

   - 프로선수들은 모두 코치가 있다. 우리는 타인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배우는 중 평생의 친구까지 얻는다면 더욱 환상적이다. 220p 

   - 내 기술은 완성형이니 남의 도움은 필요없다는 생각은 삼가야 한다. 그보다 내가 누구를 도울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221p

 


 

멘토! 나에게 지금 멘토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한번도 나는 멘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지 않았다. 어쩌면 자신감이 넘쳐서 아니면 나 스스로가 다 맞다고 생각해서 그랬다고 생각된다.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책을 읽다가 멘토라는 말이 나왔을 때 나에게 지금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멘토를 만나는 법칙이 소개되어 또 얼마나 기대하고 읽었는지 모른다. 

그런데 이 책은 멘토를 만나기 위해서는 나도 멘토만큼 더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로 되어 있다. 멘토는 바쁜 사람이고, 질문은 꼭 필요할때 해야 하고, 관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과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좋은 멘토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좋은 멘토를 만나는 건 아주 어려운 일이고, 만나기 전 내가 좋은 멘티가 되어야 한다. 멘토를 만나기 위한 노력이 나를 괜찮은 사람으로 만드는건 아닐까?

그렇다고 절망적이진 않다. 시간을 두고 좋은 만남을 이어가다 보면 언젠가 나에게도 좋은 멘토가 생길 것이라고 믿는다.

그럼에도 지금 나에게는 멘토가 절실하다. 내 인생의 방향을 바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멘토.

그 멘토를 아마도 나는 책에서 찾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2020/08/14 - [날마다 끄적끄적] - 위로도 버거운 당신에게 - 베라.제이지음, 김미선 옮김

https://youtu.be/yT8SrfoRGUo

 

728x90
반응형